해승닷컴은 여러분의 희망이 되겠습니다.
이   름:
연락처:
 
 
   
 
2008년 1월일부터 시행되는 친양자 입양제도는 자녀의 복리를 위해 양자를 혼인중의 자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친양자로 입양되면 친생부모의 친족관계 및 상속관계는 모두 종료되고 양부모와의 법률상 친자관계를 새롭게 형성하며 성과 본도 양부의 성과 본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친양자 입양을 하기 위해서는 친양자가 될 자녀가 15세 미만이고 그 친생부모의 입양동의를 얻어 반드시 가정법원의 친양자입양재판을 거쳐야 합니다. 한편 일반 입양과 달리 협의상 파양을 할 수 없고 엄격한 제한 요건하에서 재판상 파양을 할 수 있습니다.
1.

3년이상 혼인중인 부부로서 공동으로 입양할것 ( 단, 1년이상 혼인중인 부부의 일방이 그 배우자의 친생자를 친양자로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친양자가 될 자가 15세 미만일것
3. 친생부모의 동의 (만약 子가 친부와의 혼인외의 자로서 인지를 받지 않고 있다면 생모만의 동의로 가능합니다)
4. 법정대리인의 입양승낙이 있을 것
5. 가정법원의 허락결정
(단, 친부의 허락없이 친양자 결정이 있은 경우 친부가 그 사실을 안지 6월내에 취소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개명, 성 본 변경, 연령정정 개명, 성 본 변경 시에는 부, 모 또는 자가 청구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가 미성년자 이고 법정대리인이 청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민법 제777조의 규정에 따른 친족 또는 검사가 청구할 수 있습니다. 성과 본을 변경하려고 하는 자녀(사건본인)의 주소지의 가정법원(가정법원 및 가정지원이 설치되지 아니한 지역은 해당 지방법원 및 지방법원 지원)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연령정정 본적지 관할가정법원에서 호적정정허가신청서 양식을 얻어 작성한 후 호적계에 제출함으로써 호적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 법원으로부터 출생일자의 정정허가를 얻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주장뿐만 아니라 증거가 필요합니다. 가장 확실한 증거로는 자녀가 의료기관에서 출생했다면 의료기관에서 보관 중인 출산기록일 것입니다. 그러나 의료기관에서 출생하지 아니하였거나 출산기록이 없다면 형제간의 터울, 부모의 혼인일자, 연령감정서 등이 증거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